전북지역 6개 교원단체가 교권 회복과 교육 현장 부담 감경에 대해 목소리를 냈다.

전북교원단체연합은 12일 전북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장·교감의 온라인 학부모 민원상담 신청제 담당자 지정 등 현장 교원들의 부담을 덜어줄 것을 촉구했다.

전북교육청에서 악성 민원으로부터 교사를 보호하기 위한 각종 대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일관성이 부족해 여러 모순점이 발견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민원창구 일원화를 추진하며 교사 안심번호와 투넘버 서비스,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민원상담 예약제가 병행되고 있다”면서 “민원창구가 오히려 늘어난데다, 민원 접수와 배부 등 업무가 교사에게 배정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교사가 민원을 직접 받아내며 소진되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이 되려 교사 업무만 늘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충분한 경험과 전문성에 기반한 교육적 권위를 가진 교장·교감이 온라인 학부모 민원상담 신청 업무를 담당할 것”을 요청했다.

앞서 최근 숨진 군산 초등학교 교사와 관련, 진상 규명과 순직 인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단체는 “전북교육청은 자체조사를 진행했음에도 사건의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군산해경 분석 결과 고인의 생전 메모와 통화기록 등에서 업무과다로 스트레스를 받은 정황이 발견됐다”면서 “도교육청은 이 사안을 면밀히 살펴보고 순직을 인정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학교 선생님들은 수업 외 불필요한 행정 업무를 전담하며 소수 학부모의 악성 민원과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가 닥칠까 전전긍긍하고 있다”면서 “공교육 회복을 위해 현장의 간절한 목소리를 경청해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