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이 유보통합 관리체계 일원화를 본격 추진한다.

21일 전북교육청에 따르면 내년 1월 1일부터 유보통합팀을 신설, 본격 업무에 들어간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이날 유보통합 관리 일원화 추진단을 발족하고 1차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에 꾸려진 추진단은 자치단체에서 도교육청으로 이관할 업무를 분석하고, 유보통합 시 업무 수행인력 규모를 파악해 확정하게 된다.

또 국고 대응투자와 지자체 자체 사업을 파악해 이관 여부와 범위를 결정하며, 이관 관ㄹ녀 애로사항을 확인해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역할도 맡는다.

추진단은 박주용 부교육감이 단장, 김숙 교육국장이 부단장을 각각 맡고 도교육청의 유아교육 담당부서와 전북도청의 영유아보육 담당부서에서 위원으로 참여한다.

이날 1차 협의회는 △교육부의 관리 체계 일원화 방안 안내 △지방 업무 이관을 위한 추진단 업무 안내 △2023년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사업 결과보고 △실무분과별 협의 등으로 진행됐다.

추진단은 실무분과별 협의회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자치단체의 영유아보육 업무를 안정적으로 교육청으로 이관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박주용 부교육감은 “유보통합이라는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과정에 해결해야 할 과제와 발목을 잡는 어려움이 닥칠 수 있지만 전북발전과 미래를 위한 시대적 사명에 힘을 모으자”면서 “여기 계신 위원들께서 서로의 상황을 이해해 원활한 지방 업무 이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심점 역할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