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6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김홍일 권익위원장을 지명했다.

이동관 전 방통위원장이 야권의 탄핵소추안 표결을 앞두고 사퇴한 지 닷새 만에 이뤄진 초고속 인선이다. 업무 공백을 최소화해 전임자가 추진해오던 각종 규제 및 공영방송과 포털 개혁 업무에 속도를 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날 인사발표 브리핑에서 방통위는 각계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 충돌하는 현안이 산적해 공명정대한 업무처리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김 후보자는 업무능력, 법과 원칙에 대한 확고한 소신, 치우치지 않는 균형 있는 감각으로 방통위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지켜낼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김 후보자는 서울중앙지검 3차장 검사와 대검찰청 중수부장, 부산고등검찰청장 등을 지낸 검찰 특수통 출신이다. 2009년 대검 중수부장 재직 당시 중수2과장이던 윤 대통령의 직속상관으로 알려져 있다. 2013년 검찰에서 물러난 이후 10년 넘게 변호사로서 권익위 위원장, 등 법조계와 공직에서 활동했다. 방통위원장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월 3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김홍일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월 3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김홍일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 후보자에 대해 "방송·통신 관련 커리어나 전문성이 전혀 없는 특수통 검사가 어떻게 미디어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가느냐"방송 장악의 꿈을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는 윤 대통령의 선언이라고 지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서 국회 인사청문회가 난항이 예상된다. 

아울러 이날 인사 발표에서는 교육부 차관에 오석환 대통령실 교육비서관을, 국가보훈부 차관에는 제2연평해전에서 승전 주역인 이희환 해군 대령이 각각 임명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