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7일 경기 성남 분당구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열린 제2회 방산수출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7일 경기 성남 분당구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열린 제2회 방산수출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7일 방위산업이 미래 신성장 동력이 되도록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의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제2차 방산수출전략회의를 열고 인공지능(AI), 우주, 유무인 복합체계, 로봇 등 첨단 기술을 조속히 개발해 방산에 적용함으로써 세계 방산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K-방산의 첨단기술 성장을 준비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해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첫 방산수출전략회의에 이어 대통령이 주재한 두 번째 민··군 합동회의다. 회의에는 신원식 국방부 장관,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와 육··공군 참모총장, 해병대사령관, 40여개 방위산업체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정부는 이날 첨단전략산업 5대 분야를 집중 육성하고 2027년까지 세계 4대 방산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지속 가능한 방산 수출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방위산업이 안보와 경제를 뒷받침하는 국가 전략산업이라며 방산 협력은 원전과 건설, 반도체 등 다른 산업 분야와 연계돼 일자리 창출 등 국가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위산업이 더욱 도약하기 위해서는 반도체 등 소부장의 안정적 공급망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다음 주 네덜란드 방문을 계기로 양국 간 반도체 동맹 강화 방안을 중점적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회의 후 이어진 2030 청년 방위산업 종사자 간담회에서 윤 대통령은 정당한 처우와 보상을 받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