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10일 "반도체는 한국과 네덜란드 협력의 핵심"이라며 "한국은 앞으로 네덜란드를 비롯해 미국·일본 등 주요국들과 반도체 협력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하루 앞둔 윤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AFP 통신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신기술 패권 확보를 위한 국가·지역 간 경쟁이 심화하면서 반도체 산업이 그 어느 때보다 전략적으로 중요하다"면서 "경제는 안보와 동의어"로 한국과 네덜란드가 공통된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네덜란드 방문이 양국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잘 조직된 제도적 틀을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11~15일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다.

방문 기간 반도체, 방위산업, 원천, 첨단과학기술 등 각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윤 대통령은 빌럼-알렉산더르 국왕과 함께 세계 최고 노광기술을 보유한 반도체 장비기업 ASML 본사를 방문하고,  '반도체 대화체' 신설과 양해각서(MOU) 체결 등을 추진한다.

한국 정상의 네덜란드 국빈 방문은 1961년  수교 이후 처음이다. 순방에는 부인 김건희 여사도 동행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월 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반도체 국가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월 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반도체 국가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