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고상진 예비후보(전북 익산갑, 사진)가 국회 앞 1인 시위에 나섰다.

고 예비후보는 9일 “검찰독재 타도와 민주주의 회복을 구호로 내세운 후보로서 몇몇 이슈에 대해 반드시 지적하고 언급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며 1인 시위에 나선 배경을 설명했다.

고 예비후보는 쌍특검법 거부권 행사를 두고, “입만 열면 ‘특검을 기피하는 자가 범인’이니 ‘법 앞에 누구도 예외가 없다’는 등 공정과 상식을 강조하던 윤석열 대통령이 역대 대통령 중 최초이자 유일하게 자신의 가족에 대한 특검법을 거부했다”며, “이는 결국 그간 수없이 입에 담아 온 공정과 상식이 결국 불공정과 몰상식이었음을 대통령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대표 테러 관련해 “이재명 대표 개인에 대한 테러를 넘어 대한민국 민주주의 전체를 향한 공격이고 테러”라면서, “배후 여부를 포함해 한 점 의혹 없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러 현안에 대해 소극적 태도인 전북 현역 의원들을 비난했다.

고 예비후보는 “민주주의 근간을 뒤흔드는 이슈들이 잔뜩 쌓여있는데도 전북 의원들은 자신들 보신에만 집착할 뿐 현역 의원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방기하고 있다”면서 “이제라도 현역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적극적으로 제 역할 수행에 나서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