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올해 갈수록 심각해지는 학교폭력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특히, 교원이 수업과 학생생활지도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학교폭력예방지원센터’를 설치하고,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제도를 운영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25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24학년도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관리 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학교폭력예방지원센터 설립과 전담조사관제도 도입이 눈에 띈다. 

학교폭력예방지원센터(이하 센터)는 도교육청과 도내 14개 시·군 교육지원청 학교폭력 담당부서에 신규로 설치된다. 학교폭력 예방교육부터 사안처리, 피해학생 보호, 관계개선, 법률 서비스까지 지원 체계를 일원화해 원스톱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역할을 수행한다.   

학교폭력전담조사관(이하 조사관)은 학교폭력 업무·생활지도 및 학생 선도 경력이 있고, 사안 파악·정리 역량을 갖춘 퇴직교원 또는 퇴직경찰, 청소년 선도·보호·상담 활동 등의 유경력자로 구성한다.

지역별로는 전주 35명, 군산 14명, 익산 16명 등 총 100명을 교육지원청별로 공모를 통해 선발·위촉할 예정이다.

조사관은 학교폭력 사안이 접수되면 학교를 방문해 해당 사안을 중립·객관적으로 조사하고 조사보고서를 작성한다. 또 학교폭력전담기구, 사례회의·심의위원회 등 회의에 참석해 조사 결과를 보고한다.

센터 운영과 조사관 투입으로 학교폭력 사안처리의 공정성과 전문성이 강화되고, 교원은 수업과 생활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것으로 도교육청은 기대했다.

학교폭력예방 교육 다양화와 인성교육 강화도 추진한다.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동안 피해학생을 돕기 위해 무엇인가를 해야한다는 인식이 높아질 수 있도록 방관자를 방어자로 전환하는 교육을 학기별 1회 이상 반드시 포함하고, 역할극을 통한 예방교육은 올해도 지속한다. 

학교폭력 줄이기의 여러 키워드 중 하나인 ‘언어문화 개선’에 중점을 둔 다양한 정책도 추진한다.

올해 42억 원을 투입해 학교폭력에 의한 교원의 업무를 경감하기 위해 ‘수업 경감 강사’ 지원을 작년 175명에서 302명으로 대폭 확대한다. 작년 7개교를 대상으로 시범운영 결과 학폭 심의건수가 22% 감소하는 효과를 거뒀다.

이 밖에도 학교폭력 예방 지원학교는 작년 471교에서 500교로, 중점학교는 20교에서 51교로 늘릴 예정이다.

또 따듯한 학급문화 조성을 위해 15억원을 들여 5,000학급으로 확대하고, 신규로 50명 규모의 강가 인력풀을 구축해 ‘찾아가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운영키로 했다.

정성환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이번 센터 구축과 조사관 제도 도입은 교원이 수업과 생활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다양한 사업을 통해 학교 교육력 회복을 지원하고,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문화가 조성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장천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