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전경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전경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북지부 간 단체교섭이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학생평가를 비롯해 교육정책 관련 조항을 수정하는 안 등을 놓고 양측 입장이 차이를 보이면서다.

5일 전북자치도교육청에 따르면 도교육청과 전교조는 이날 기준 총 328개 교섭 의제를 놓고 오는 8일부터 예비 교섭 절차에 들어간다.

양측은 지난달 26일 단체교섭 요구안을 주고받았으며 예비교섭을 앞두고 검토에 나선 상태다.

자치도교육청에서는 기존 단협 내용에서 총 76개 조항을 수정하고 70개 조항을 삭제할 것을 요구했으며, 전교조 전북지부에서는 총 89개 조항을 수정·121개 조항을 신설하고 1개 조항을 삭제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

도교육청에서 제시한 요구안에는 학생평가와 각종 교육정책 추진 관련 수정·삭제 안이 집중적으로 담겼다. 위원회 구성과 관련해서도 전교조 단협 내용에 명시된 비율 제한으로 인해 구성이 어렵다는 점 등을 토대로 관련 내용 수정을 요구한 상태다.

전교조 전북지부 요구안에는 지난해 문제 시 되었던 교권 보호 관련 내용이 다수 담겼으며, 업무분장 관련 내용도 일부 담긴 것으로 파악됐다.

양측은 오는 19일부터 본교섭에 들어가며, 26일부터 본격 실무 교섭을 진행할 방침이다.

다만 전교조 전북지부가 도교육청 요구안 가운데 학습지도안 결재 폐지·교육과정 자율편성 및 운영 조항 삭제 제안 등에 반대하는 등 양측이 입장차를 보이는 부분도 있어 진통도 예상된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내에서 자율적, 민주적인 협의 문화로 풀어나갈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단정적으로 협약 내에서 제한해두지 않아도 괜찮으리라고 판단하고 있다”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선에서 교육청은 교육정책을 정상 추진하고, 전교조도 교사들의 근무 조건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적극적으로 교섭을 이뤄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