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범야권 통합형 비례대표 정당 창당’ 등 선거연합을 위한 창당 준비에 돌입했다.

당내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약칭 민주연합)’ 기구를 꾸리고, 박홍근 전 원내대표에게 추진단장을 맡기기로 했다.

민주당은 통합형 비례정당 창당 관련 첫 실무회의를 열었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대표가 밝힌 준연동형 선거제 유지와 통합형 비례정당 창당 방침을 만장일치로 추인했다.

실무회의에는 이재명 대표, 조정식 사무총장,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 김영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한병도 전략기획위원장, 박 전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박 전 원내대표를 민주연합 추진단장으로 내정했다.

민주당은 민주연합 위원 구성을 보완한 뒤, 향후 다른 야당 및 시민사회와의 논의 등 세부 일정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통합형 비례정당 창당을 둘러싼 비판에 대해 “여당의 반칙, 탈법에 불가피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며 “이번 비례 제도를 두고 불가피하게 민주당이 준위성정당, 본질은 위성정당이 맞는데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는 점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해명했다.

민주당이 비례정당 창당에 속도를 내자 기본소득당 등 3개 소수정당이 참여한 새진보연합은 소수정당과의 비례 순번 교차 배치, 지역구 단일화 등을 제안했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은 “먼저 민주당과 소수정당의 (비례) 의석을 서로 번갈아 배치하자”며 “앞 순번, 뒤 순번을 두고 민주당과 소수 정당이 다툴 때가 아니다”고 요구했다.

비례대표뿐 아니라 지역구 선거에서도 윤석열 정권과 맞설 1대 1 구도를 형성하자는 연합을 제안했다.

야권 시민사회 세력도 기자회견을 열어 비례대표 추천은 물론 정책과 지역구 후보 선정 등 통합적 연합을 강조하면서 특정 정당이 비례후보를 50% 이상 추천할 수 없게 하자고 요구했다.

범야권 연합을 촉구해 온 시민 사회계 연합 '정치개혁과 연합정치실현을 위한 시민회의'(연합정치시민회의)는 “더불어민주당과 녹색정의당, 진보당, 새진보연합 민주·개혁·진보적 지향이 확인된 당 연합을 우선에 두고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