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예비후보(사진)가 8일 군산교통 ‘만사형통’ 광역교통망 공약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는 김의겸 예비후보의 ▲새만금 3대 특구 ▲군산형 기본소득 ▲문화예술 공약에 이어 이뤄졌다.

‘군산 광역교통망 연결‧확충’ 공약은 최근 기재부 반대로 무산된 ‘대중교통 광역교통 관리에 대한 특별법’ 재추진을 골자로 한다.

현재 전북특별자치도는 ‘대도시권’에 포함돼 있지 않아 광역교통망 국비지원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짚었다.

이를 재추진해 전북권 전체를 포함해 군산의 광역교통망을 연결하고 확충할 수 있게 하겠다는 방침이다.

‘어르신 마중택시 확대’ 공약은 읍‧면 지역 교통약자들을 위해 군산시에서 어르신을 위한 콜택시를 상시 대기 시켜두는 공약이다.

김 예비후보는 “현재 대부분 버스가 수익이 높은 주요 간선으로 운영되고 있어 읍‧면 지역 버스노선이 절대적으로 부족할 뿐 아니라 배차 시간도 길어 교통여건이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라고 진단했다.

그는 “아산시 ‘마중택시’를 모델로 하여 가장 효과적인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애인콜택시 이용 개선’ 공약은, 현재 장애인콜택시가 사전 예약이 아니면 이용이 어려운 점과 현행 위탁운영의 문제점 등을 개선하겠다는 내용이다.

김 예비후보는 “장애인콜택시 대수를 확충하고 교통약자 이동 편의를 개선하겠다”고 했다.

김 예비후보는 “그동안 시민들은 군산의 대중교통이 열악한 것을 당연하다 여기며 살아왔다”며 “군산을 자가용 없으면 못 다니는 도시에서 차 없이도 다니기 편한 도시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