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내수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수출 촉진과 투자 활성화를 통한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고용환경 개선과 일자리 창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비정규직 확대를 억제하며 생산성 수준의 임금 상승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12일 중소기업중앙회 전북지역본부가 실시한 2월 경기전망 조사 결과에 따르면 2월 경기전망지수(SBHI)는 전월대비 1.2포인트 하락한 71로 3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이는 전북지역 수출이 부진을 면치 못한 결과로 풀이된다. 지난해 12월 전북지역 수출은 26.3% 감소해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중 감소율이 가장 높았다.

수출액은 4억 7612만 달러로 전년대비 14% 감소했고 정밀화학원료, 동제품, 농기계 등의 품목 위주로 줄었다. 주된 요인은 대외적으로 중국 수출이 감소한 원인을 꼽았다.

그동안 수출 부진 속에서도 성장률이 고꾸라지지 않은 것은 내수가 뒷받침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기간 경기침체로 인해 민간 소비를 중심으로 설비투자·건설투자 등이 감소하면서 점차 동력을 잃고 있다.

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12월 전북 산업활동 동향’을 보면 전북지역 광공업 생산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9.6%, 출하는 8.4% 줄었다.

업종별로는 1차 금속이 생산(-28.9%), 출하(-15.6%) 모두 가장 감소폭이 컸다. 또한 자동차도 생산(-23.7%), 출하(-10.6%) 모두 크게 감소했다.

전북지역 광공업 생산은 지난해 4월 이후 9달째, 출하는 지난해 6월 이후 6달째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부터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생산과 출하는 소비 심리 위축으로 소상공인과 기업들의 자금 악화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더군다나 설 명절 지출된 자금과 대학생들의 신학기 등록금 준비 등의 자금사정 악화는 소매 판매분에 영향을 줄 것이란 분석이다. 

문제는 수출이 감소하면서 소비 위축과 내수 부진으로 이어져 지역경제가 둔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신시장 개척 등을 통해 안정적인 수출 물량을 확보하고 지역 내 경제 파급 효과가 큰 부가가치 제품 생산에 주력해 지역 수출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또 지역 소상공인과 기업들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정책을 강화하는 동시에 정부 차원에서도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주상의 관계자는 “수출 기업의 수출 경기 회복 체감도 개선이 지연되면서 경기 차별화, 환율 변동성 확대 등의 리스크가 커질 수 있다”며 “높은 물가와 금리로 인해 가계와 기업들의 심리가 지나치게 위축되지 않도록 물가관리뿐만 아니라 소비와 투자 활성화정책을 통해 민간의 역동성을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