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북한의 형제국인 쿠바와 전격 수교를 맺었다. 대통령실은 15일 이번 수교로  우한국의 외교적 지평이 확대된 반면 북한은 상당한 정치적, 심리적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와 쿠바는 지난 14일 늦은 밤  미국 뉴욕에서 양국 유엔 대표부가 외교 공한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공식 외교관계를 수립했다. 1959년 쿠바의 사회주의 혁명 이후 양국 교류가 단절된 지 65년 만이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번 수교는 과거 동구권 국가를 포함해 북한의 우호 국가였던 대(對)사회주의권 외교의 완결판"이라고 평가하고, "결국 역사의 흐름 속에서 대세가 어떤 것인지, 또 그 대세가 누구에게 있는지 분명히 보여준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번 수교가 북한의 외교적 고립이 심화하는 반면 우리나라 외교 지평은 확대되고 있음을 국제사회에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는 설명으로 풀이된다. 

쿠바는 북한과 1960년 수교한 반미(反美)와 사회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형제국'이다. 미국의 제재도 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그간 우리 정부는 20여년 넘게 쿠바와의 수교에 공을 들여왔다. 김대중 정부이던 2000년 처음 수교를 제안했고, 2008년 이명박 정부도 영사 관계 수립을 제안했다. 박근혜 정부인 2016년에는 양국 외교장관회의를 가졌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에는 쿠바와 수교를 위해 외교 고위급 교섭과 각종 재난·재해 발생 시 적극적인 인도적 지원에 나서는 등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했다고 대통령실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 수교 협상을 극비리에 진행했다. 지난 13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수교안이 비공개로 의결됐고, 국무위원들도 당일 현장에서 해당 안건을 확인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나라는 이번 수교로 중남미의 모든 국가와 수교를 맺게 됐다. 대통령실은 앞으로 쿠바와 정치·경제적 관계뿐 아니라 쿠바 내 한류 열풍을 기반으로 문화 교류도 적극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우선적으로 양국 상호 상주공관 개설 등 수교 후속조치를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