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전북 전주을에 고종윤 예비후보를 포함한 경선을 치르기로 변경했다.

고 예비후보는 청년 후보자 몫으로 참여하게 됐다.

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26일 이 같은 내용을 확정하며 전략선거구로 의결된 전주을 경선투표를 내달 3~4일, 결선투표를 6~7일 실시한다고 밝혔다.

경선 대상자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략선거구 경선후보자로 확정·의결된 후보자다.

민주당은 앞선 지난 25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고종윤 예비후보를 경선 후보자로 추가했다.

이에 따라 전주을은 고 예비후보와 양경숙·이덕춘·최형재·이성윤 후보군 등 5인 경선으로 실시된다.

당초 전주을은 민주당이 김윤태 우석대 교수가 포함된 5인 경선으로 치르기로 결정했지만 결정 하루 만에 김 교수가 경선 포기 의사를 밝힘으로써 4인 경선으로 치러지는 듯 보였다.

그러자 민주당은 이성윤 전 고검장(사진)을 ‘전략공천으로 보이지 않기 위한 전략공천’ 방식을 위해 고 예비후보를 추가함으로써 5인 경선 윤곽을 고수했다.

결론적으로 민주당은 이성윤 전 고검장을 전주을에 전략공천하기 위한 과정을 보여준 것에 지나지 않는다.

전주을은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당선되면서 민주당의 전략공천 지역이 될 것이란 정치권의 물밑 속 이야기가 진행된 곳이다.

경선을 앞둔 민주당은 전주을을 전국 17곳의 전략선거구 중 한 곳으로 지정하면서 지역 내 파장을 일으켰다.

지역에서는 전략공천 대상자로 이성윤 전 고검장과 여운태 3성장군, 경선 발표 막바지에 발표된 김윤태 우석대 교수까지 숱한 인물들이 입방아에 올랐다.

결국 이성윤 전 고검장을 전주을에 투입하기 위해 ‘누더기 경선’을 고집한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추미애 전 장관과 함께 대통령실 의혹을 대여 투쟁 전면에 배치해 선거를 치르겠다는 당의 전략을 드러낸 셈이다.

민주당은 총선을 48일 앞두고 이성윤 전 서울중앙지검장을 ‘26호 인재’로 영입했다.

이 전 지검장은 원내 입성해 김건희 여사의 ‘디올백 수수 의혹’과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및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을 함께 묶어 수사하는 ‘김건희 종합 특검법’을 통과시키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 전 지검장과 함께 정한중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4·10 총선용 인재로 영입했다.

정 교수는 사법시험 34회 출신으로, 참여정부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 위원을 맡고, 문재인 정부에서도 정부 법무·검찰개혁위원회 제1분과위원장, 검찰과거사위원회 위원을 두루 지내는 등 검찰 개혁에 앞장서왔다.

두 사람 모두 문재인 정부 시절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과 등을 졌던 인물들이다.

여기에 추미애 전 장관도 등판을 앞두고 있다.

추 전 장관은 2020년 1월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었던 한 비대위원장을 부산 고검차장으로 발령낸 뒤 6월엔 직무에서 아예 배제했고, 이후 법무연수원 용인 분원에 이어 진천으로 좌천시켰다.

추 전 장관은 같은 해 11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수사 과정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배제하고, 직무도 정지시킨 바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민주당이 법조계의 대표적 반윤 인사 3인의 등판을 진행하는 것은 이번 22대 총선의 전선을 ‘반윤-검찰개혁’으로 끌고가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것”이라고 분석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