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영농철 보릿짚 소각처리로 발생하는 미세먼지 경감을 위해 ‘보릿짚 활용과 수거 지원사업’에 나선다.

보릿짚 활용과 수거를 위한 지원신청은 3월 29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해야 한다.

지난해에도 1,300여 농가가 해당 사업에 참여해 2,500여ha에 해당하는 농지의 영농부산물이 토양에 환원되거나 조 사료나 축사 깔개 등으로 활용돼 미세먼지 저감에 큰 기여를 했다.

지원사업 해당 농가는 ▲전라북도에 주소를 두고 있으며 ▲관내 농지에서 보리, 귀리, 밀을 재배하며 수확 후 토양환원과 조 사료, 축사 깔개 등으로 활용하려는 농가이다.

다만, 애초 조 사료의 목적으로 심는 총체 보리,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사료용 호밀 등은 지원 작물에서 제외된다. 특히 활용 방법에 따라 지원금이 달라져 꼭 확인해야 한다.

군산시는 맥류 부산물을 잘게 잘라 토양에 환원 때에는 ha당 20만 원, 조 사료나 축사 깔개 등으로 활용하는 경우는 ha당 10만 원을 지원한다.

또 신청 대상 농지는 2024년 보리, 귀리, 밀을 재배한 전략 작물직불금 대상 농지에 포함되는 점도 알아둬야 한다.

정기호 군산시 농정과장은 “보릿짚 활용과 수거 지원사업을 통해 영농부산물 불법소각 근절에 농가의 직접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도 살기 좋은 농촌 환경을 조성하고, 부산물 토양환원으로 토양 유기물 함량을 높여 고품질 식량작물 생산 기반 조성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