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가운데)이 7일 전북대학교병원을 찾아 유희철 전북대학교 병원장과 함께 비상진료체계 점검에 나서고 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가운데)이 7일 전북대학교병원을 찾아 유희철 전북대학교 병원장과 함께 비상진료체계 점검에 나서고 있다.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해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이어지는 가운데 의사면허 정지가 현실화될 경우 전북에 있는 병원들이 직격탄을 받을 전망이다.

도내 수련병원 전체 의사 중 전공의 비율이 50%에 육박하는 등의 기형적인 구조로 인해 향후 면허정지 처분을 받은 전공의들을 대체할 인력이 없기 때문이다.

7일 의료계 등에 따르면 도내 전공의는 수련병원의 총 의사 수 1,180명 중 413명으로 약 35%를 차지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전북대병원 446명 중 206명(46.1%), 예수병원 234명 중 81명(33.1%), 원광대병원 293명 중 126명(43%)이다. 

수치로 보여주듯 사실상 응급환자 등이 대거 몰리는 주요 상급병원을 전공의가 떠받치고 있는 기이한 구조다. 

응급실과 당직 등 업무를 도맡고, 도내 전체 의사 중 50%를 차지하는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에 따른 도내 의료공백은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는 것이다. 현재는 전국적으로 응급실 뺑뺑이를 넘어 입원 뺑뺑이 사태까지 도래했다.

비단 환자뿐만 아니라 전공의들이 떠나고 남아있는 의료진들의 피로감도 절정에 이르렀다. 이 같은 상황에 현재 정부는 ‘의사 면허정지’라는 칼을 빼 들었다. 

이달 말이면 면허정지 첫 사례가 나올 수 있다는 관측도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처벌을 받게 되면 현 의료공백을 정상화 시킬 수 없다는 우려도 나온다.

행정처분 의사 면허정지 기간은 최소 3개월로, 3개월 면허정지를 받으면 수련 기간을 충족하지 못해 전문의 자격취득이 1년 이상 늦춰질 수 있다. 

전공의가 자리를 비우게 되면 이들을 대체 할 수 있는 인력이 없다는 점도 의료공백에 크게 작용하게 되면서 전공의 집단행동이 멈춰도 의료현장의 혼란이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소식에 도내 수련병원들은 좌불안석이다. 도내 한 수련병원 관계자는 “만약 면허정지 사례가 나오면 파업이 끝난다 한들 돌이킬 수 없게 된다”고 불안감을 내비쳤다.

특히 전공의가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이유에는 전문의보다 2배가량 낮은 급여가 꼽힌다. 이로 인해 현 도내 수련병원 같은 기이한 구조가 형성된 것이다.

이에 전문가는 전북 의료계의 구조가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공백을 초래한 만큼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도내 한 보건행정학과 교수는 “당초부터 전문의가 압도적으로 많지 않은 것이 이번 의료대혼란 사태를 야기한 것이다. 전공의는 수련생이라 병원이 전문의를 많이 배치했어야 한다”이라면서 “의대 증원에 대한 이슈도 문제지만, 기본적으로 전문의를 늘려나가는 등 현 대형병원들의 구조적인 문제도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