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료정책에 대한 반발로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3주째에 접어든 가운데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과 전북대병원 교수진들의 동참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현재 도내 수련병원에서 기존 전공의들의 업무까지 도맡고 있는 교수진들마저 사직서 제출 등 집단행동이 이뤄질 경우 도내 의료현장은 사실상 스톱 위기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

11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지난 9일부터 이틀간 자체 긴급 설문조사를 진행, 전북대 의대 및 전북대병원 소속 교수 82.4%가 개인의 의지에 따라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특히 병원에서 진료를 전담하는 임상교수요원은 96%가 사직서 제출 의사를 내비쳤다.

이번 논의를 토대로 전북대학교 의대 및 전북대학교병원 교수진들은 조만간 전체 교수 총회를 열고 자세한 행동 방식 및 일정을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설문조사는 전공의에 대한 사법 조치 및 의대생의 집단유급·휴학 등이 현실화될 경우에 발생할 대규모 의료혼란을 막기 위해 진행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10일 교수들은 보도자료를 통해 "비민주적인 의료 정책을 추진해 의대 학생들과 전공의들을 휴학이나 사직으로 몰아가는 정부와 대학 본부에 깊은 분노를 느낀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7일 전북대 의대 교수들은 전북대 총장 집무실을 항의 방문해 양 총장에게 현재 142명인 의대 정원을 240명까지 늘리기로 교육부에 요청한 데 대해 “비민주적이고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반대 뜻을 내비쳤다.

이에 더해 의과대학 학생과 전공의를 적극 지지하는 뜻과 함께 이들에 대한 정부의 부당한 행위가 있을 경우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밝히는 등 집단행동에 대한 가능성도 언급했다. 

전북대 교수들은 당시 성명서를 통해 "만일 의대 학생들과 전공의들에 대한 정부의 부당한 행위가 있을 경우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취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