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3일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2027년까지 우주 개발 예산을 1조5천억 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2045년까지 100조원의 민간 투자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3일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행사에 참석해 우주 강국 도약을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무한한 기회와 엄청난 시장이 있는 우주를 향해 더 힘차게 도전해야 한다"며 우주항공청 설립, 우주경제 로드맵 제시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클러스터 삼각 체제를 춤범시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천 개 우주기업을 육성하고 이중 10개는 월드클래스 우주기업으로 성장시킬 것"이라며 "대한민국 우주시장 점유율을 2045년까지 10%이상 끌어올려 25만개가 넘는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했다. 정부·기업 매칭 우주펀드도 2배 이상 확대한다고 했다.

우주산업 클러스터는 민간 주도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전남(발사체 특화지구), 경남(위성 특화지구), 대전(인재 특화지구) 등 삼각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종호 과학기술통신부 장관과  각 자치단체장을 비롯해 우주항공분야 기업인, 연구자 등 45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