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공천 전북 배제 논란이 더욱 커지고 있다.

선거를 치르고 있는 여당 소속 전북 10명 후보자들이 비례대표 재조정을 요구하며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역 민심 악화로 국민의힘 지지율이 급격히 흔들리는 점을 강조하며 시정되지 않을 경우 전원 사퇴하겠다고 중앙당을 압박했다.

19일 국민의힘 전북 총선 후보자 양정무·정운천·전희재·오지성·최홍우·김민서·문용회·최용운·강병무·이인숙 등 10명 후보자들은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된 공천자대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전북 총선 출마자들은 이 부당한 처사가 시정되지 않을 경우 선거운동을 모두 중단하고 후보직을 전원 내려놓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명단 발표와 관련해 기대했던 전북 현장 정치인에 대한 배려는 전혀 없었다”며 “당규에 규정하고도 지키지 못한 약속을 어떻게 전북도민께 설명할 수 있겠나. 전북 민심은 악화일로에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조배숙 전북도당 위원장도 이 자리에서 “당헌·규에 험지 인사에 대해 당선권으로 배치한다고 했지만 비례 명단에 전북 인사가 한 명도 포함 안 된 것은 위반”이라며 “영호남 지역 갈등 대립구도를 종식시키자는 의미인데 현장에서 고생한 분들에 대한 당의 배려가 없을 경우 호남에서는 앞으로 선거를 치르기가 어려울 수 밖에 없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실제 국민의힘은 ‘취약지역 인재육성 비례대표 국회의원 우선추천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직전 총선 정당 득표율 15% 미만 지역(전북, 광주, 전남) 출신 인사를 당선 안정권인 20위 이내 25% 규모로 우선 추천하는 제도를 도입해, 공천 과정에서 호남 출신 인사를 전진 배치하기로 했다.

전주을 선거구에 출마한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 역시 작심 비판하고 나섰다.

정 의원은 이날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소속 국회의원 85명의 동의를 받아 비대위 의결을 거쳐 상임전국위 의결로 당규로 결정된 사항”이라며 “당규에 따라 호남 몫 후보가 당선권에 우선 추천됐어야 했다. 국힘 후보자들 모두 출마포기까지 고민하고 있는 만큼 하루빨리 바로잡아주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