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7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5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를 열고 지난해 지정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에 대한 종합지원방안 등을 내놓았다.

이번 정부의 종합지원방안에서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에 대한 지원은 ▲전력 설비 조기 구축 ▲고농도 염수 처리기준 명확화 ▲중소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저금리 융자 지원 등 3개가 명시됐다.

또 새만금을 포함한 이차전지 특화단지 등에 실시간 고도 분석센터 및 전기차용 리튬전지 화재 안전 평가센터 등을 본격적으로 구축해 이차전지 실증기반을 마련하고 오는 5월 배터리 아카데미를 출범해 이차전지 산업에 대한 인력공급 문제를 해소할 방침이다.

아울러 특화단지 기반시설 기업 부담분에 대한 국비 지원기준을 마련하고 단지별 4대 기반시설 중 2건을 선정해 총사업비의 5~30% 범위에서 건당 최대 250억원 한도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특화단지 생태계 구축 지원 사업(R&D)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올해 단지별 중복성·정책성 심의를 통해 9개 과제를 발굴할 방침이다.

여기에 최근 전북특별자치도가 공을 들이고 있는 바이오특화단지 지정계획도 나왔다.

현재 정부는 공모에 신청한 수도권 5건(인천·수원·고양·성남·시흥), 비수도권 6건(충북·대전·강원·경북·전남·전북) 등 11건을 대상으로 ▲특화단지의 필요성·시급성 ▲선도기업의 투자 계획 ▲기반시설 확보 가능성 ▲전문인력 확보 용이성 ▲집적화 효과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발전 가능성 등을 평가해 올해 상반기 최종 지정할 계획이다.

이날 한 총리는 “미국, 일본 등 주요국이 보조금을 앞세워 생산기반을 구축하는 등 전략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도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의 차질없는 조성과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정부의 종합지원안에는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활성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새만금 SOC 인프라 조기구축지원 및 적정성 검토로 중단된 사업들의 행정재개 등은 담기지 않아 상대적으로 다른 특화단지보다 지원안이 빈약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